보험다모아-보험회사간 원스톱 조회 시스템 구축됨에 따라 소비자의 보험료 조회가 편리해 졌다. 소비자가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 조회 후 보험회사 홈페이지로 이동시 보험다모아에서 조회하였던 보험료를 불러올 수 있는 '원스톱 조회 시스템'이 구축됐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보험다모아 이용시 동일한 정보를 불필요하게 중복입력 하지 않도록 조회프로세스가 개선됐으며, 이용편의성 제고 및 산출조건 입력오류로 인한 보험료 차이 발생하지 않게 됐다.

자료:손해보험협회
자료:손해보험협회

현재 보험다모아-보험회사간 보험료 비교조회 연계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보험다모아 이용자가 보험회사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보험다모아에 입력했던 정보를 재입력하는 불편 발생하고 있었다.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조회한 후, 보험회사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보험다모아에서 조회하였던 보험료를 다시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험다모아에서 기입력한 약 24개 산출조건을 다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보험다모아. 자동차보험 보험료 조회 서비스는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보험다모아를 통한 자동차보험 보험료 조회건수는 ‘16년 7월 오픈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19년 10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143.9% 증가한 76만 4,647건을 기록함 최근 CM 자동차보험 시장이 지속 성장하면서 보험다모아를 통한 자동차보험료 조회건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자동차보험 CM채널 비중(원수보험료 기준) : ’17년 15.6% → ’18년 18.3% → ’19.10월 21.0%

손해보험협회는 소비자의 보험다모아 이용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 고도화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9개 보험료 추가 할인특약 외 보험회사들이 차선이탈 경고장치 할인특약, 전방충돌방지장치 할인특약 등 첨단안전장치 추가 특약 등을 업데이트하여 보험료 정합성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자료:손해보험협회
자료:손해보험협회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