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험대리점협회, ‘소비자 권익보호와 신뢰도 제고를 위한 자정결의식’ 개최

지난 14일 (사)한국보험대리점협회(회장 조경민)는 예정대로 법인보험대리점 대표 및 임원단을 대상으로 자정결의식을 개최했다.

사진 : 한국보험대리점협회 자정결의식 현장 사진 

 

보험대리점업계는 판매채널 성장에 따른 위상에 발맞춰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고 건전한 보험영업문화 정착을 위해 상시모니터링지표 향상을 위한 실천방안 시행, 표준내부통제기준 제정 등 자정노력을 진행하였으나, 보험소비자의 신뢰도는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법인보험대리점 대표 및 임원단은 ➊ 소비자 권익보호, ➋ 소비자 선택권 강화, ➌건전한 영업문화 정착 및 전문성 제고 ➍ 사회적 책임 등의 내용으로 자정결의식을 진행했다. 추가적으로 2020년 보험대리점업계 준수사항 안내를 통하여 법인보험대리점 내실 다지기를 모색했다.

또한, 이번 보험대리점업계 자정결의식의 후속작업으로 세부실천방안 마련 등을 통하여 보험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편, (사)한국보험대리점협회는 ‘소비자 선택권 제고를 통한 보험산업 발전방향 모색 세미나’를 통해 소비자 권익 강화를 모색하고 추후 2020년 우수GA와 우수인증설계사를 선발하여 보험대리점업계의 신뢰도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소비자 권익보호와 신뢰도 제고를 위한 자정결의의 세부 실천방안은 다음과 같다.

➊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 보험 3대 기본지키기 등 모집질서 준수를 통한 불완전판매 예방 △ 민원예방 및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 체계 구축 △ 보험설계사 교육 강화를 통한 양질의 보험서비스 제공 △ 정보보호 관리체계 및 운영점검 강화를 통한 고객정보 보호 추진할 예정이고

➋ 소비자 선택권 강화 차원에서 △ 보험상품 비교·설명제도 활성화 등을 통한 소비자 선택권 강화 △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최적의 보험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다.

➌ 건전한 영업문화 정착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 과도한 설계사 부당스카우트 행위 금지 및 위촉심사 강화 △ 가공계약·경유계약·무자격모집·부당승환 등 불건전 영업행위 근절 △ 우수인증설계사 제도 활성화 등 설계사 전문성 제고 △ 준법감시·내부통제 강화 등 지속적 자정노력 △ 부당안내자료 사용금지 (미승인 안내자료 및 허위사실 안내금지) 한다.

➍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 사회에 소외된 계층(장애인, 저소득층 가정 등)에 봉사활동 실시 △ 무료 보험컨설팅 등 재능기부 행사 실시 △ 경력단절여성 등을 위한 일자리 창출 도울 예정이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