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today
imagetoday

코로나19가 투자 리스크를 뛰어넘는 예상보다 훨씬 강력한 경제전반의 하락을 가져오고 있다. 원인, 백신, 치료제 어느 하나 없었기에 간단히 벗어 날수는 없으리라 여겼지만 전염력이 이정도일줄은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단순 하락을 넘어 꽤 오랜기간 장기적인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경제 하락 시 투자조언'을 남겨본다.​

1. 현실을 받아들이라​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하루이틀에 걸쳐 끝나는 것도 현재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오거나 설령 개발된 이후를 가정하더라도, 충분한 물량확보가 이루어지기는 힘든 상황이다.
막연한 낙관론으로 위기를 직격탄으로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부채를 정리하라​

정체나 특히 하락장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부채의 존재다.

부채는 존재 자체로도 리스크이나 하락장에서는 자산하락의 속도를 더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며, 특히 부동산에서 자주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만 부채로 여기는데 전세를 끼고 구매하는 갭투자등 전세 역시 부채임을 인지해야 한다.

과다한 부채는 자산을 빠른 속도로 잠식한다.​

3. 소비를 조정하라​

현실적이며, 쉽게 시작할수있고, 지금 당장 할수 있으나, 가장 어려운것이 소비의 조정이다.

무조건 쥐어짜라는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하락에 대비하라는 의미이며, 장기간의 침체시에는 소비의 조정없이는 위기를 이겨내기가 어렵다.

돈이 있을때는 조금 아끼는 것이 가능하나, 돈이 없을때는 최저생계비도 부담된다.​

4. 보험을 점검하라​

위기가 닥쳤을때 그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보험을 가입합니다만 대부분 그 위험이 현실로 올수있다는 생각없이 보험에 가입한다. 그러나 보험으로 미처 준비하지 못한 예기치 못한 리스크가 현실화되면 큰 자산의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

경제적, 투자적인 리스크 외에도 사업, 주택, 자동차, 배상책임, 건강 등 기본적인 리스크에는 항시 대비하여야 한다.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나와 내 자산만 지켜내도 수익임을 인지하라.​

5. 유동성을 확대하라​

경험상 경기하락에서 상승으로 반등할때 가장 아쉬운것이 현금보유고이다.

우리는 지나고나면 '그때 무엇을 했어야하는데...' 라는 생각을 많이하곤 하는데 그 학습효과를 현실화 하는데는 많은 경우 주저하거나 시기를 놓치곤 한다

현재 상당수의 자산가들은 IMF 이후 현금으로 자산을 매입한 이들이다.​

imagetoday
imagetoday

6. 목표와 시기를 확실하게 가져가라​

하락하는 경기가 내내 지속되지는 않을것이다.

단기간의 수익이 목적이였다면 벌써 손절을 했었어야 했고, 장기간 투자를 염두해 두었다면 투자매수를 대기하고 있어야하는데 투자는 매도의 시기와 목적에 따라 언제나 그 조언이 달라지니 내 자산에 대해 고민하시기 바란다.

시기와 목표가 정해지지 않으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수 없다.​

7. 투자성향에 맞춰라​

언제나 중요하게 강조하는것 중 하나가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하는것이다.

성향이 보수적인 사람은 시장에 진입한것 자체를 후회하고 있을것이고, 성향이 공격적인 사람은 위기는 기회다를 외치고 있을것이다.

많은 경우 전문 투자자가 아니라면 본업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얻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 때문에 투자에서 느끼는 안정감은 때론 수익률보다 중요할수 있다.

투자성향은 상품에 맞추는것이 아닌, '나'에 맞추는 것이다.​

8. 투자목록을 재설정하라​

기존에 투자하던 목록을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단 하락장에 접어들면 하락한 비율만큼 상승하는 것으로는 원금이 되지 않는다.

예시)
10만원 50% 하락→ 5만원
5만원 50% 상승→ 7.5만원
5만원 100% 상승→ 10만원 (원금)​

투자목록을 점검하여 기간을 두고도 상승으로 메우기 어려운 자산은 정리가 필요하다.

투자는 수익을 기대하지만 언제나 손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9. 급하게 덤비지 마라​

급한 마음은 시장을 보고 분석하는 시각을 왜곡한다.

차분한 마음으로 팩트를 나열하고, 상관관계를 보고, 할수있는 부분과 포기할 부분을 구분하는 과정을 가질때이다.

급하게 내린 결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지만, 하락장에서 급하게 내린 결론은 많은 경우 후회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시장이 아닌 일대일의 협상에서도 여유가 없는 투자자는 손해를 보기 쉽다​.

​10. 때론 아무것도 하지마라​

이것저것 모두 자신이 없을때는 그대로 멈추고 전문가의 조언을 요청하라.

성급한 판단으로 아직 결정되지않은 손실을 확정시키는 것만큼 나쁜것도 없다.

단순한 패닉에서 빠져나와 객관적으로 평가와 조언을 받고 결정해도 충분히 좋은 선택을 할수 있다.

때로는 옆에서 보는 시선이 훨씬 정확한 경우도 있다.

 

<필자 : 전상현> HBC자산관리센터 대표/ 설계사 아카데미 대표/ 기업체 및 문화센터 부동산, 주식, 보험, 세무 재테크전문강사/ 경민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사/ 금융감독원 인증 금융교육전문강사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