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채널 실적 상승, 방카 32.3%>GA 30.5%> FC 26.4%>TM 12.0%
전월 마이너스였던 비대면 TM채널도 절판마케팅 효과로 상승 전환
방카채널ㆍ단기 저축성 상품 판매호조 영향
생명보험사의 절판마케팅에 코로나도 울고 갔다. 코로나19 감염확산에도 3월 생보사 실적이 전월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더좋은보험지에이연구소가 조사한 생보사 3월 전체 실적은 대면채널인 FC, GA채널과 방카채널로 대별되는 비대면 TM채널까지 모두 전월대비 26.4%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채널별 상승폭은 FC채널 26.4%, GA채널 30.5%, 방카채널은 32.3% 상승했다. 지난달 하락했던 TM채널도 12.0% 전월대비 올랐다.
업계관계자는 FC, GA, TM채널의 높은 실적 상승폭에 대해 “보험료인상과 상품개정이슈가 연관돼 있는 절판마케팅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 판매할 수 있는 GA채널에서 효과가 더욱 컸다”고 말했다.
더불어, 방카채널 상승은 금리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단기 저축성 상품의 판매호조에 기인했다. 지난달 기준금리가 0.75%로 낮아진것에 반해 방카상품은 2%대 공시이율과 1% 이상의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보험 차익 비과세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았다.
방카 실적 상승 1,2위를 차지한 오렌지라이프와 ABL생명은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달러표시 저축보험 판매가 급증하면서 전월대비 각각 189.8%, 100.3% 상승 마감했다.
이러한 중에도 카디프생명, 처브라이프생명, IBK연금보험, 푸르덴셜생명, 미래에셋생명은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전월보다 22.4% 상승한 FC채널내에서는 △한화생명 35억원 △교보생명 9억원 △오렌지라이프 7억원 △삼성생명 7억원 △메트라이프 4억원 등이 크게 상승했다.
GA채널을 운영중인 18개사는 모두 전월대비 상승했다. △라이나생명 20억원 △동양생명 11억원 △오렌지라이프 7억원 △삼성생명 10억원 △DGB생명 8억원 등 상승했다.
TM채널의 경우는 신한생명 3억원, 동양생명 1억원, 라이나생명은 2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실적 역시 △NH농협생명 31억원 △푸본현대생명 26억원 △ABL생명 20억원 △교보생명 20억원 △오렌지생명 7억원 등 증가하며 생보사 전체 실적 증대를 견인했다.
통산 절판마케팅 종료 후 직전 모집실적보다 20∼30% 빠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초저금리로 유발된 방카채널의 단기 저축성 상품의 판매호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제는 절판마케팅 효과가 사라질 4월 실적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상품개정시기 연장으로 6월까지 절판마케팅이 살아있는 치매보험 등 고령자 상품으로는 실적감소 방어가 힘들 것으로 분석된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보사 3월 실적, 30.2%↑… 절판마케팅 '코로나'에 한판승
- [2월 생보사 실적] 전월대비 11.2%↑… 코로나 속 '대면' 선전, '비대면' 하락
- 보험사, 예정이율 인하 '투트랙' 전략… "실적ㆍ수익 모두 잡을 셈"
- 생보사, "현금 풀어 실적 방어"…GA 시책 최대 466%
- 4주차 생보사 GA 실적... 코로나 누른 ‘절판마케팅’, 19.3% 상승
- 대형 GA, 신계약 건수 1.4배 '급증'... 제 3보험 판매 증가
- 3주차 생보사 GA 실적...전월비 17.8% 대폭 상승
- 신한생명, 인터넷보험 가입자에게 스타벅스 쏜다
- KB금융, 푸르덴셜생명 인수 밑그림 현실화
- 미래에셋생명 ‘2020 고객동맹 자문단’ 모집
- 동양생명, ‘엔젤맘스케어’ 서비스 출시
- NH농협생명, ‘하나만묻는NH암보험’ 초간편함 경쟁력 돋보여
- 한화생명 임직원 '착한 마스크 캠페인' 전개
- 동양생명, ‘수호천사 건강 키트 만들기’ 봉사활동 진행
- 신한생명, 업계최초 언택트(Untact) 영업대상 시상식 개최
- 카디프생명, '대출안심보험'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판매 개시
- 푸본현대생명, GA사업 진출..."다시 포기"
- 한화생명, 질문 하나로 가입 가능한 '한큐가입 간편건강보험' 출시
- 처브라이프, 유병자도 가입 가능한 간편심사 종신보험 상품 출시
- [4월 생보사 실적] 이제야 "코로나 충격" 진짜 실감…대면영업 30%대 급감
- 생보사, 간만에 웃었다…全채널 실적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