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협회 통계자료, 공시자료
자료 : 협회 통계자료, 공시자료

# 경영현황 수치 의미와 해석 

◇ 장기인보험 초회료

장기인보험은 상해·질병 등 사람의 신체, 생명에 대한 위험을 보장하고 암, 치매, 어린이보험 등이 대표적인 상품으로 꼽힌다. 인보험은 보험료 납입 기간이 길고 자동차보험이나 일반보험보다 수익성이 좋다는 평가다. 보험 기간은 보통 3년 이상이다. 장기인보험은 보험료 납입기간이 길어 일반보험 및 자동차보험 등을 판매하는 손보사들에게 장기 보험료 수익을 안겨주는 효자상품이다.

◇ 원수보험료

보험사가 설계사, 대리점 등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자에게 받은 보험료 전체를 뜻한다. 보험사의 시장점유율 판단하는 시장분석자료로 활용되지만 보험사의 실질적인 수익원이다. 보험사 매출액에 해당한다.

◇ 경과보험료

보험금 지급책임이 경과된 기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경과보험료라 한다. 보험계약은 보험년도와 보험회사의 사업년도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년도에 해당한 보험료 중 일부는 당해 사업년도에 해당되고, 나머지 일부는 차기 사업년도의 일부에 해당된다. 이 때 차기 사업년도의 일부에 속하게 되는 보험료를 미경과보험료라 하고, 결산기일에 준비금으로 적립하게 된다.

◇ 합산비율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합한 것을 말한다. 100%를 기준으로 높으면 손해, 낮으면 그 만큼 이익이 난다는 것을 뜻한다. 손해율은 경과보험료 수입 대비 발생한 손해액 비율을 말하고 사업비율은 보험료 수입에서 인건비, 마케팅 비용, 모집 수수료등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높을 수록 안 좋은 수치다.

◇ 영업이익률

매출액에 대한 영업이익의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매출액영업이익률 또는 영업이익률이라고 한다. 영업활동 그 자체의 업적평가를 행하는 수익성지표이다. 수익성을 평가하는 지표로는 경상이익률, 순이익률 등도 있지만, 최근처럼 기업의 구조조정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보유중인 유가증권이나 고정자산을 처분할 경우 특별이익이나 특별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경상이익과 순이익이 실제 영업에서 벌어들인 실적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순수한 영업활동에 대한 실적파악은 영업이익률이 더 합리적이다.

◇ (당기)순이익

보험사가 한 사업연도 동안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기업의 수익성 지표다. 해당기간의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수익과 비용, 특별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제한 금액이다. 금융감독의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에서 얻는 총이익에서 각종 충당금과 법인세를 공제해서 산출되는 것으로 부실채권에 따른 대손상각액이 적을수록 당기순이익은 커진다.

◇ 총자산

총자산이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으로 자기자본과 부채의 합을 의미하며, 이는 한 기업의 규모를 나타내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성 지표이다.

◇ 총자산이익률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누어 얻어지는 수치로 금융기관이 총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 즉 금융기관이 보유자산을 대출, 유가증권등에 운용해 실질적으로 얼마만큼의 순익을 창출했는지를 가리킨다. 영어로는 ROA(return on assets)이다

◇ 자기자본

자산총액으로부터 부채총액을 차감한 순재산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그 원천은 기업의 소유주나 주주의 출자와 기업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순이익으로 순재산액, 자기자본, 또는 자본이라 한다. 자기자본이 높으면 좋은 기업이다.

 ◇ 지급여력(RBC비율)

예상 밖의 손실이 발생하거나 자산가치가 하락하더라도 보험계약자에 대한 채무를 충분히 이행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자본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당연히 수치가 높은 회사가 자본 안전성이 좋다. RBC비율이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 때에 지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수치로 요구자본(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한 최대손실예상액)에 대한 가용자본(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자본) 비율을 나타낸다.

금감원에서는 150% 이상을 권고하고 있으며 100% 이하일 경우 적기시정조치에 들어간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