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속설계사, 신계약,보유계약 등 조직 및 매출액, 총자산, 순이익 등 규모 1위 : 삼성생명
총자산수익률,자기자본 수익률 등 수익 효율성 1위 : 라이나생명
투자영업 수익인 운용자산이익률 1위 : 메트라이프 생명
지급여력 등 자본 건전성 1위 : 푸르덴셜생명

자료 : 협회 통계자료
자료 : 협회 통계자료

# 경영현황 수치의미 및 해석

◇ 전속 설계사

특정 한 회사에 소속되어 보험 상품을 비교, 분석, 평가하고 그 회사의 상품만을 판매하는 보험 설계가를 일컫는 말이다. 보험 판매의 80%가 개별 보험사의 전속 설계사 손에서 이뤄지고 있다.

◇ 신계약 초회

보험 신계약에 의한 첫번째 보험료를 말한다. 보험계약은 보험계약자의 청약에 대해 보험회사가 승낙을 함으로써 성립된다. 보험계약이 성립되면 보험계약자는 보험료 납입의무를 지게 되는데, 이 의무에 의해 최초로 납입되는 보험료를 초회보험료라 한다. 신계약 초회료가 크다는 말은 시장에서 그 회사상품이 많이 팔리고 있다고 판단해도 좋다. 성장성을 보여주는 수치다.

◇ 수입보험료_일반계정,특별계정

보험사가 일정 기간 받아들인 보험료를 말한다. 고객이 납입하는 보험상품은 일반적으로 보험금액을 확정하여 지급하는 암보험,종신보험,건강보험과 같이 정액형 보험인 일반계정 수입보험료와 보험사의 자산운용성과를 사망보험금이나 만기보험금(해약환급금) 액수에 반영시켜 보험금액이 보험기간 중 변동되는 방식의 변액보험,퇴직연금 등과 같은 특별계정상품으로 구분된다. 투자결과에 대한 책임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사는 특정보험상품을 구분하여 별도 계정을 설정하여 운용한다. 손익구분은 보험계약자간 형평성 및 보험 경영투명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상기 특별계정 수입보험료는 퇴직보험, 퇴직연금 보험료이다.

◇ 변액보험

계약자가 낸 보험료의 일부를 수익성 높은 유가 증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금을 계약자에게 나누어 주는 보험 상품. 투자 수익에 따라 보험금 액수가 달라지게 된다. 변액보험의 경우 특별계정에 투입된 자산의 투자 위험은 해당 상품 가입자가 부담해야 한다. 투자 위험을 회사가 부담하는 정액보험과 확실히 구분되는 부분이다. 공시이율이 적용되는 정액보험의 적립금은 일반계정으로 구분한다.

◇ 효력상실해지율

보험계약자가 제2회 이후의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고 일정한 보험료 납입유예기간이 경과하였을 경우에는 보험약관에 따라 당연히 효력을 잃게 된다. 이것을 효력상실해지이라고 한다. 이 수치가 높다는 애기는 보험계약자의 보험가입상품에 불만 등으로 계약을 중도 포기했다는 의미로 보험설계사의 불완전판매가 높을 경우에 이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 산식은 효력상실해지율 = 효력상실해지액 / (연초보유계약액+신계약액)이다.

◇ 보험금지급률

보험금은 보험계약이 만료되거나 피보험자가 보험사고를 당하였을 경우 보험사가 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중에서 실제 보험금으로 지급 한 비율이다.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료 비율이 높으니 보험사 손익에 마이너스 요소이다. 반대로 보험계약자가 그 만큼 보장혜택을 많이 받았다는 역설적인 의미도 존재한다. 산식은 보험금지급률 = 지급보험금 / 수입보험료이다.

◇ 사업비율

순사업비를 보험사에 들어온 수입보험료로 나눈 값으로, 사업비율이 증가한다는 것은 수수료, 시책 등 영업직접비용 증가가 많았다는 애기다. 최근 상품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설계사에게 가는 수수료 및 시책이 늘어 사업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보험료 감소폭이 사업비 감소 폭보다 크면 사업비율이 상승하거나 사업비 증가율이 보험료 증가율을 상회하면 사업비율이 상승한다. 앞서 말한 손해율과 사업비율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인상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 운용자산이익률

운용자산이익률은 생보사의 핵심 수익원이다. 보험사가 운용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운용자산을 통해얻은 투자영업이익을 의미하며, 산식은 운용자산이익률 = 투자영업이익 / 경과운용자산이다.최근 저금리가 고착화 되면서 투자수익률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 총자산

총자산이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으로 자기자본과 부채의 합을 의미하며, 이는 한 기업의 규모를 나타내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성 지표이다.

◇ 자본금

보험계약자 보호의 관점에서 회사의 자산을 사내에 유보시키는 최소 한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통 납입자본금을 말한다.

◇ 자기자본

자산총액으로부터 부채총액을 차감한 순재산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그 원천은 기업의 소유주나 주주의 출자와 기업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순이익으로 순재산액, 자기자본, 또는 자본이라 한다. 자기자본이 높으면 좋은 기업이다.

◇ 당기순이익

보험사가 기업이 한 사업연도 동안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기업의 수익성 지표이다. 해당기간의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수익과 비용, 특별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제한 금액이다. 금융감독의 당기순이익은 영업활동에서 얻는 총이익에서 각종 충당금과 법인세를 공제해서 산출되는 것으로 부실채권에 따른 대손상각액이 적을수록 당기순이익은 커진다.

◇ 자기자본이익률

기업의 이익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자기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반영하는 지표로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이익의 비율로 나타낸다. 기간 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주식시장에서는 자기자본이익률이 주가에 반영되는 경향이 높다. 영어로는 ROE (return on equity)이다.

◇ 총자산이익률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누어 얻어지는 수치로 특정금융기관이 총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 즉 금융기관이 보유자산을 대출, 유가증권등에 운용해 실질적으로 얼마만큼의 순익을 창출했는지를 가리킨다. 영어로는 ROA(return on assets)이다.

◇ 지급여력(RBC비율)

예상 밖의 손실이 발생하거나 자산가치가 하락하더라도 보험계약자에 대한 채무를 충분히 이행할 수 있도록 보유하고 있는 자본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당연히 수치가 높은 회사가 자본 안전성이 좋다. RBC비율이란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 때에 지급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수치로 요구자본(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한 최대손실예상액)에 대한 가용자본(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자본) 비율을 나타낸다. 금감원에서는 150% 이상을 권고하고 있으며 100% 이하일 경우 적기시정조치에 들어간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