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생보사 유지율 전년대비 소폭 악화
13회차 유지율 79.0%(1.7%p↓), 25회차 유지율 64.4%(1.1%p↓)
생보사의 보험계약 유지율이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협회 경영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생보사 13회차 평균 유지율은 79.0%, 25회차 평균 유지율은 64.4%로 나타났다. 직전년도 13회차 80.7%, 25회차 65.5%와 비교시 각각 1.7%p, 1.1%p 나빠졌다.
지난해 말 기준 생보사 13회차 유지율은 연금보험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IBK생명이 87.3%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푸르덴셜생명 86.9%, 라이나생명이 83.4%로 뒤를 따랐다. 25회차 유지율에서는 업적규모가 적은 BNP파리바생명이 83.1%로 최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푸본현대생명은 13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이 66.0%로 업계 최하위를 기록했으며, 25회차 유지율은 처브생명이 33.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1회차와 24회차간 계약유지율에서 큰 차이를 보인 보험사는 처브생명(66.5%), KB생명(46.5%), DB생명(44.0%), 푸본현대생명(43.3%) 순이었다.
흥국생명의 경우 13회차 유지율까지는 6위를 차지했으나, 25회차에서는 24개 생보사 중 19위로 급락했다. 한화생명, DB생명의 경우도 13회차 유지율에서는 각각 8, 9위를 기록하다가 25회차에서는 17, 22위로 급격히 떨어졌다.
이러한 패턴에 대해 생보업계 관계자는 “전속 조직의 경우에는 관리자에 의한 강한 유지관리로 13회까지만 높고 그 이후 급락하는 현상이 일반적이고, GA의 경우는 17회차와 25회차 사이까지만 보험료를 납입하고 해지하는 수지차 영업 등 불완전판매계약이 원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보험계약 유지율은 보험사의 계약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다. 때문에 보험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부 중소형보험사에 대해선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업계 한 전문가는 “유지율은 해당회사와 지속적으로 거래하는 고객을 나타내는 비율로, 기존 고객을 소중히 여기는 회사의 전략을 나타낸다”며, “보험계약 유지율이 과도하게 낮다면 해당 보험사의 상품 가입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메리츠금융그룹 임직원,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 푸르덴셜생명, 2030 ‘금융알못’ 위한 금융 꿀팁 영상 시리즈 런칭
- 처브라이프, 유병자도 가입 가능한 간편심사 종신보험 상품 출시
- ‘한화생명 라이프파크’,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일정 마무리
- 이문수 푸르덴셜생명 라이프플래너®, ‘2020 기요 사카구치 어워드’ 수상
- 푸르덴셜생명, ‘좋은 생명보험사’ 11년 연속 1위
- 푸르덴셜생명, 특별한 일상을 선사하는 ‘리프레시 이벤트’ 진행
- [한눈에 보는 GA 리포트] 2019년 GA 유지율
- [한눈에 보는 GA 리포트] 2018년 GA 유지율
- [한눈에 보는 GA 리포트] 2017년 GA 유지율
- ‘푸르덴셜생명’ 대표이사 임기만료 예정... 후임 인선 ‘3파전’ 각축
- 옷 바꿔 입는 ‘푸르덴셜생명 LP’...갈등 유무 '대우'에 달려
- 푸본현대생명, 손익개선 속 GA채널 재진출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