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중 4명 횡단보도 뛰어서 건너... 사고심각도 1.6배 증가
우회전 직후 제2횡단보도에서 사망사고 많아... 운전자 주의 필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등학생 학교 가는 길 안전대책 연구’ 과 발표

 

스쿨존 내 교통사고는 횡단 중 일어나는 사고가 63.1%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주원인으로는 운전자 부주의나 어린이의 무단횡단 또는 갑자기 뛰어나오는 행동 등이었으며, 특히 보행사고 사상자 중 초등학교 1학년이 28%로 가장 많아 저학년 등교길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7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등학생 학교 가는 길 안전대책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처음 학교 가는 1학년 각별히 유의해야... 스쿨존 내 보행사고 사상자 최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어린이 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한 해 435건으로 차대인 사고가 87%를 차지하고 이중 횡단 중 사고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보행사고는 처음 학교 가는 1학년이 547명(28%)으로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했고 유치원 때보다 1.4배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보행 사망사고는 교차로에서 차량이 우회전 후 제2횡단보도에서 발생한 경우가 많았고, 사고의 주원인은 회전차량의 부주의 운전, 어린이의 무단횡단과 갑자기 뛰어나오는 행동 등으로 나타났다.

서울․경기 60개 초등학교 12,000명 초등학생 설문결과, 평균 통학거리는 635m로 나타났고 1km가 넘는 비율이 8.9%이며, 평균 도로 횡단횟수는 3.8번으로 조사됐다. 1학년의 4명중 1명은 혼자서 등․하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학로에서 가장 위험한 장소로 ‘횡단보도’, ‘골목길’을 꼽았고 1학년의 경우 도로횡단을 가장 불안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소에서 2,051명의 초등학생 보행행태를 조사한 결과, 횡단보도에서 뛰는 비율이 34.3%로 나타났고, 특히 저학년은 41.5%로 높았다. 횡단보도에서 뛰는 이유는 ‘늦게 건너면 빨간불로 바뀔 것 같아서’, ‘늦게 건너면 차에 부딪힐까봐’, ‘위험지역이라서’ 등으로 나타났다.

고객 데이터 분석결과, 횡단보도를 뛰다가 사고가 난 경우가 걷다가 난 사고에 비해 사고 심각도가 1.6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행 진행신호로 변경될 때 바로 출발하는 경우는 저학년이 24%로 고학년보다 높고, 횡단 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는 고학년이 18.3%로 저학년보다 높게 조사되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이수일 박사는 “처음 학교 가는 1학년의 경우 도로횡단을 가장 어려워하기 때문에 보행신호가 바뀌더라도 마음속으로 셋까지 센 후에 차를 보면서 뛰지 말고 횡단하도록 가정에서부터 교육하여야 한다”며, “운전자는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우회전할 경우 횡단보도 앞에서 반드시 정지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