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적용
삼성전자서비스와 이니셜 앱으로 증명서 발급·전송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가 필요없는 휴대폰 보험 시대의 선두주자가 됐다.

SK텔레콤은 3일 종이서류 없이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을 할 수 있는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다.

지금까지는 고객이 휴대폰 파손 등으로 보험을 신청할 때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서류가 분실, 회손되어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문제가 종종 일어났으며, 서류 미미 판정을 받은 이용자도 20%에 달한다.

SK텔레콤은 이같은 불편을 해소라기 위해 삼성전자서비스, 보험회사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 휴대폼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One-Stop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기관에 제출하는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SK텔레콤을 비롯한 14개사가 공동으로 연합해 출범한 ‘이니셜 DID 연합(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첫번째 결과물이다.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 받는다.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는다.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 및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된다.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과 삼성전자 블록체인 키스토어의 보안성을 기반으로 더욱 안전하게 관리되며, 전자 증명서 내용 중에서도 고객이 필요한 항목만 선택적으로 제출도 가능해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을 막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삼성전자 서비스와 먼저 시행하고, 추후 타사와도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SK텔레콤 휴대폰 파손 보험상품을 가입하고, 삼성 갤럭시 시리즈 단말기를 사용하는 고객은 별도 가입절차 없이 이니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니셜 앱은 원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김성수 SK텔레콤 영업본부장은 "휴대폰 보험 보상서비스에 이니셜이 적용됨으로써 SK텔레콤 고객은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보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보험 서비스와 이니셜의 결합과 같이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