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고객, 상품 선호도 1위는 '질병보험'
상태바
생명보험 고객, 상품 선호도 1위는 '질병보험'
  • 강성용 기자
  • 승인 2020.07.2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 9,300여명 대상 보험 선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
'질병·실손·연금' 순, 선호도 높아
컨설턴트 경력 길수록 만족도 높아지는 경향 뚜렷
자료 삼성생명
자료 삼성생명

생명보험 상품 중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상품은 암, 심근경색 등 각종 질병을 보장하는 ‘질병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험 컨설턴트들은 ‘컨설턴트'라는 직업에 대해 대부분 만족하고 있었으며, 특히 경력이 오래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생명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8~9일 이틀 동안 사내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삼성생명 컨설턴트 9,378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은 질병, 실손, 연금 순서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질병보험(37.3%)을 꼽았다. 이어 실손(21.9%), 연금(13.7%), 종신(10.5%) 등이 뒤를 이었다.

질병보험은 피보험자가 질병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 수술비, 입원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삼성생명에서 지난 5월 출시한 '원더풀 종합건강보험'을 비롯해 '종합건강보험 일당백', '간편종합보장보험', 'New올인원 암보험' 등이 있다.

고객들이 보험을 가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을 묻는 질문에는, 보험료(33.2%)가 가장 많았으며, 보장내용(32.9%), 컨설턴트와의 신뢰(14.4%)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삼성생명은 고객들의 이러한 니즈를 반영해, 삼성생명에서 기존 판매하는 간편보험에 비해 보험료는 낮추면서 보장범위를 넓힌 'S간편종합보장보험'을 지난 달 출시한 바 있다.

이 밖에 고객들이 보험을 선호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질병에 대비할 수 있다’(44.8%)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노후 대비’(28.4%) 등이 뒤를 이었다.

자료 삼성생명
자료 삼성생명

10년 이상 경력 컨설턴트 만족도가 가장 높아

한편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턴트 일에 대해 10명 중 6명이 ‘매우 만족’(15.0%) 또는 ‘대체로 만족’(45.3%)을 표시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대체로 불만족’(4.7%) ‘매우 불만족’(0.7%) 등 불만족을 표시한 컨설턴트는 5.4%에 불과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컨설턴트 경력이 길수록 대체로 만족도가 높았다. ‘매우 만족’, ‘대체로 만족’ 등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을 볼 때, 1년 미만 경력 컨설턴트의 경우 56.7%, 1년~3년 미만 경력 컨설턴트는 51.7%였으나,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상승해 10년 이상 컨설턴트는 70.2%에 이르렀다.

한편 컨설턴트로서 보람을 느낄 때를 묻는 질문에는 '고객에게 보험금이 지급될 때' (37.2%)를 가장 많이 답했다. 그 외 '보험계약을 체결해 고객의 보장자산을 준비해 줄 때(32.1%)', '금융전문가로 인정받을 때(23.2%)’ 보람을 느낀다고 답했다.

설턴트 직업에 만족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자유로운 시간 활용’ (38.8%)과 ‘성과에 따른 보상’(33.5%)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외에도 ‘전문 금융인으로서의 자아실현’(15.6%) 등을 장점으로 답했으며, 기타 의견으로 ‘정년이 없다’ 등도 있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질병보험 등에 가입을 원할 경우 보험료 수준은 물론 보장 내역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충실한 보장설계가 될 수 있도록 컨설턴트와 함께 정기적으로 가입내역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