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프파이맵스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민간 산재보험 상품 개발 MOU 체결
일반 산재보험 사각지대 해소해 라이더 안전망 확대…내달 상품 출시 예정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이사, 쿠프파이맵스 전우정 대표이사

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IT 기반 물류 기업 메쉬코리아(대표 유정범)가 업계 최초로 배달 라이더(배달원) 민간 산재보험 가입에 나선다.

메쉬코리아는 인슈테크 전문기업 쿠프파이맵스(대표 전우정)와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메쉬코리아 본사 사옥에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산재보험 가입을 위한 계약 및 향후 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보험제휴를 위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계약의 주 내용은 소속되어 있는 배달 라이더(특수형태근로종사자)가 배달근로 중 재해로 다쳤을 경우, 요양/장해/휴업/유족 등에 대한 보상이 가능한 민간 산재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것으로, 쿠프파이맵스는 관련 보험 개발 및 보험 솔루션 제공의 역할을 수행한다.

지금까지 배달 라이더는 산재법 125조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 구분되어 근로복지공단에서 제공되는 일반 산재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다. 이에 메쉬코리아는 라이더 안전망 확대 및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쿠프파이맵스와 민간 산재보험 개발에 착수했으며, 빠르면 내달 중 보험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배송을 담당하는 부릉 라이더 안전망을 확대와 업무 환경을 개선이 더욱 필요하다”며 “라이더 민간 산재보험 가입을 통해 라이더는 물론 고객 역시 더 나은 퀄리티의 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쉬코리아는 이번 배달라이더 산재보험 이외에도 쿠프파이맵스와 함께 업무제휴협약 맺고 유상운송에 관련된 다양한 보장보험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며, 또한 배달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