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4곳 중 1곳만 유선통보
통합조회시스템 마련에도 안 찾은 보험금 3년만에 3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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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기 도래 등 지급사유 발생에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11조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생명보험사 24곳, 손해보험사 11곳 등 총 35개 보험사가 미급한 보험금은 지난 8월 기준 11조 81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7년 8조48억원에서 2018년 8조8,515억원, 2019년 10조32억원, 올해 8월은 11조819억원으로 꾸준한 증가세다.

보험금 유형별로는 중도보험금이 7조590억원으로 가장 많고 만기보험금(3조434억원), 휴면보험금(4천478억원) 순이었다.

특히 생명보험사의 미지급 보험금 규모가 전체의 96.8%인 10조7,246억원에 달했다. 흥국생명의 미지급 보험금이 2조6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삼성생명(1조5천712억원), 동양생명(1조5천698억원)도 1조원 이상이었다. 손보사는 삼성화재(5,619억원), DB손보(4,625억원), 롯데손보(3,943억원) 순으로 가장 많았다.

전 의원은 “정부는 2017년 ‘숨은보험금찾기’ 통합조회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보험금 지급 확대를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지만 오히려 미지급금은 매년 늘어나고 있어 제도 개선 효과에 의문이 제기된다”며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의무 강화를 위한 공시의무 부과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현재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 발생 사실과 수령 방법을 일정한 기간 내에 소비자에게 통지하고 있지만 대부분 보험사는 우편, 이메일, 문자 등 방법으로만 통지한다. 소비자에게 유선 연락으로 통지하는 보험사는 드문 것이 현실이다.

금감원 제출자료에 따르면 전화로 직접 통지하는 보험사는 전체 35개사 중 9개사(25.7%)에 그쳤다. 대형 보험사 중에서는 교보생명만이 유선 연락 방침을 실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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