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건보ㆍ실손보험 제도연계 나서...실태조사 추진
상태바
정부, 건보ㆍ실손보험 제도연계 나서...실태조사 추진
  • 강성용 기자
  • 승인 2021.01.0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법’, ‘보험업법’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보건복지부와 금융위원회는 국민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 간 연계와 협력을 위한 근거마련을 위해 ‘국민건강보험법’ 및 ‘보험업법’일부개정안을 7일부터 2월 16일까지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는 국민 의료비와 관련된 공적 보험인 국민건강보험과 민간 실손의료보험 간의 제도 간 협력의 필요성에 따른 것으로, 국민의 건강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장하고 국민 의료비를 합리적 수준에서 관리하기 위해 부처 간 협의 및 공·사보험정책협의체 논의를 거쳐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번 개정안은 국민건강보험법을 담당하는 보건복지부와 실손의료보험을 담당하는 금융위원회가 공동으로 각각 추진한다.

이번 입법예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와 금융위원회가 상호 협력하해 관련 정책의 종합·조정을 위해 공‧사 의료보험연계위원회를 공동으로 설치·운영하고, 관련 현황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규정한다.

구체적인 사항은 두 부처가 공동으로 소관하는 공동시행령 제정을 통해 규정하도록 위임규정을 마련했다.

보건복지부와 금융위원회는 입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2021년 국회에 제출할 정부입법(안)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2월 16일까지 각 법안 담당 부처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