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승진발령 등 부서장 인사도 단행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고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등 시장의 신규감독수요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기본 원칙으로 하는 조직개편을 21일 실시했다.

조지개편으로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통합해 금소법, 소비자보호 제도 및 금융상품 판매 관련 기획·제도개선 업무를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하는 한편 금융상품분석실의 상품 단계별 분석기능에 소비자보호실태평가, 미스터리 쇼핑 등 현장점검 기능을 보강해 피해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서는금융민원총괄국(민원·분쟁조사실 기능 재편)에 민원 관련 제도·분석·조사기능을 집중하고,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분조1·2국→분조1·2·3국으로 추가 신설해 실손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한다.

디지털금융 감독·검사체제 확립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지원 등에 대응하기 위해 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제로 전환한다.

핀테크혁신실을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 등에 대한 감독을 전담하고 신규 인허가 수요에 대응하고, 디지털금융검사국(IT·핀테크전략국 기능 재편)을 두어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 전담부서로 운영한다.

분산 운영된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담 감독·검사팀을 디지털금융감독 및 검사국에 이관해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신규감독수요 및 감독수요 급증 대응

회계기획감리실을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해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고 감독방식도 외부감사품질 제고 및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한다.

또 펀드 등록·심사 적체 완화를 위해 자산운용감독국 내 펀드심사팀을 보강하고 최근 검사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자산운용검사국 내 검사팀을 추가 신설한다.

금융감독원은 조직개편과 함께 28명의 신규승진을 포함한 부서장 승진‧이동 인사도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 강화에 맞춰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한 인재를 배치하여 금융소비자 보호 감독역량을 높이고, △‘68년∼’71년생 부국장․팀장(22명)을 중심으로 승진인사를 실시하는 등 세대교체를 추진했으며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최적임자를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업무능력과 리더십이 뛰어난 여성 국실장 3명을 주요 부서에 배치한 것이 눈에 띈다. 여성 국실장은 김미영 불법금융대응단 국장(前 여신금융검사국장), 이상아 금융상품심사국장(前 연금감독실장), 장성옥 정보화전략국장(前 IT·핀테크전략국 부국장)이다.

금융감독원은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2월말까지 실시하여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능력과 성과 중심의 인사문화를 지속적으로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감독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