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세대 관심사, 쇼핑보다는 ‘재테크’ 
상태바
2030 세대 관심사, 쇼핑보다는 ‘재테크’ 
  • 강성용 기자
  • 승인 2021.02.0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리치 청춘 재테크 보고서
청년 재테크 공부 시작, 주식에 부동산 이어 보험까지

 

국내 최대 통합 보험 관리 플랫폼 굿리치(운영사 리치플래닛, 대표 남상우)가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청년층의 관심이 ‘쇼핑에서 투자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의 즐거움과 과시를 위한 소비를 뜻하는 ‘플렉스(Flex, 재력을 과시한다는 뜻의 속어)’ 문화의 아이콘으로 불렸던 2030 세대 청년들이 ‘소비’보다 ‘투자’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설문을 통해 ‘최근 접속량이 급증한 앱’을 묻는 질문에 청년들은 1위 배달, 2위 금융, 3위 쇼핑이라고 답했다. 금융 앱이 쇼핑 앱을 제치고 더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은 예상 밖의 결과다.

최근 주식 시장에 쏠린 투자 열풍을 보여주듯 ‘최근 가장 관심이 증가한 콘텐츠 분야’를 묻는 질문에도 청년들의 대답은 재테크(68%, 복수응답)가 1순위로 꼽혔다. 이어 건강과 운동(43%)이 2위, 영화와 드라마(37%)가 최근 관심이 높아진 콘텐츠 3위로 거론됐다.

2030 청년 세대 응답자들이 꼽은 재테크 목적 1위는 부동산 구입, 2위는 결혼 자금 마련, 3위는 은퇴자금 마련이었다. 2030 세대 청년들은 결혼 자금 마련보단 부동산 구입에 더 가치를 두고, 청년 시기부터 은퇴자금 마련에 관심이 많아지는 등 2030 세대의 재무 준비 시야가 더 넓어지고 계획 기간도 더 길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30 세대는 투자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보험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에 대한 관심의 영역이 재테크 전반으로 넓어지면서 미래를 대비하는 방법으로 보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청년 세대가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우선 보험을 대하는 세대별 인식 변화가 눈에 띈다.

‘언제 보험 관련 콘텐츠를 찾아 보는지’를 묻는 질문에 40대가 ‘병원에 방문하기 전(28%)’, 50대가 ‘가족이나 지인이 아플 때(41%)’ 등 보험금 청구 단계에서 뒤늦게 보험 콘텐츠를 찾아 본 것과는 대조적으로 2030 청년 세대는 ‘신규 보험 상품을 가입하거나 기존 보험 상품을 해지할 때(20대 48%, 30대 45%)’ 보험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아본다고 응답했다. 이는 과거 지인 영업에 의해 ‘묻지마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았던 청년 세대가 최근에는 금융 콘텐츠 소비에 익숙해지면서 보험 상품을 가입, 해지할 때부터 선제적으로 보험 콘텐츠를 먼저 확인하는 똑똑한 금융 소비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세분화해보면 30대에 비해 20대가 보험에 상대적으로 더 관심이 높았다. 가장 관심 있는 금융 콘텐츠 분야 중 ‘보험’을 선택한 20대 비중이 30대를 앞질렀기 때문이다. 가장 관심 있는 금융 콘텐츠 분야를 ‘보험’이라고 답한 전체 응답자는 40대가 30%로 가장 많았지만 20대가 26%로 22%를 기록한 30대를 앞섰다. 50대는 21%의 비중을 보였다. 

굿리치는 “보험 가입 니즈는 가장 크지만 보험료에 대한 부담 역시 가장 높은 30대는 보험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이 있지만 미래 위험 대비 수단으로 보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20대는 보험을 ‘더 정확히 알고 공부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관련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2030 세대의 보험 콘텐츠 소비는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다. 최근 한 달 사이 굿리치 3.0 앱의 ‘보약(보험 생활에 약이 되는 정보와 지식)’ 서비스 내 보험 콘텐츠 누적 조회수는 약 5만여 건으로, 이 중 2030 세대 조회수가 전체의 43%를 차지했다. 콘텐츠 유형별로 살펴보면 영상형 콘텐츠 ‘굿리치 TV’와 텍스트형 콘텐츠 ‘푼푼’의 2030 세대 조회수 상승률이 각각 127%, 352%씩 늘어나 이번 증가세를 견인한 것으로 집계됐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최근 20대가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보험을 비롯한 금융 전반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영향”이라며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이 보험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며 일상에 위험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험 교육에 앞장설 계획이다. 굿리치의 보약은 보험 업계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2월 중순 새롭게 3.0 버전을 출시한 통합 보험 관리 플랫폼 굿리치 앱이 제공하는 ‘보약’ 서비스는 보험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모아 사용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이용자 맞춤형 보험 정보 큐레이션 기능이다.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