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클라우드 도입으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반 고객서비스 제공 가능
그룹 디지털 전환(DT) 초석 마련, 획기적 업무 효율화 및 비용 절감 기대

교보생명이 세계 최대 IT 기업인 아마존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새로운 디지털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교보생명은 언제 어디서든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자유로운 인프라 확장이 가능하도록 자사의 빅데이터 시스템과 중요 워크로드를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로 이전한다고 9일 밝혔다.

국내 보험업계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AWS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프로젝트 사업을 위해 교보생명은 AWS의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사인 메가존클라우드와 교보정보통신을 주사업자로 선정했으며, 최근 AWS 및 메가존클라우드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공중의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기업이나 개인에게 서버, 스토리지 등의 컴퓨팅 자원을 빌려주는 형태의 서비스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데이터 자원 사용과 신속한 디지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본 사업의 첫 번째 단계는 교보생명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AWS로 확대 이전하는 것이다. 이로써 정형/비정형 데이터 및 실시간 데이터 수집 플랫폼을 구축하고, 통합 분석 개발 환경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교보생명은 2019년 AIIA(Asia Insurance Industry Award)를 수상한 인공지능 기반의 보험가입 및 지급심사 서비스인 ‘바로(Baro)’와 같은 핵심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AWS의 AI 서비스를 활용해 실시간 질의응답 기능을 새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기존에 인프라 교체와 확장을 위해 시장 조사, 예측, 비용 최적화, 재활용 방안 등 6개월 이상이 소요됐다면, 클라우드 상에서는 표준화된 관리와 최신 디지털 기술로 수분 내 서버를 생성하고 개발 및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된 AWS는 전 세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에서 최근 4년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축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 클라우드 이용 가이드라인에 따른 운영을, 교보정보통신은 애플리케이션 관련 데브옵스(DevOps, Development+Operation)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권창기 DT지원실장은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은 교보생명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여정에 큰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그룹 전체 데이터 통합 및 공통 인프라 구축을 통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마켓앤마켓은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규모를 2020년 3,714억 달러(약 416조 원)로 평가하고, 연평균 17.5%씩 증가해 2025년에는 8,321억 달러(약 93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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