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격경쟁력 강화

하나손해보험이 지난해 6월 “디지털 손해보험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출범한 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급성장했다.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채널 매출 구성비가 2019년 8.3%에서 2020년 15.0%로 6.7% 증가, 원수보험료는 2019년 278억원에서 2020년 504억원으로 226억원 증가했다.

단기간 다이렉트채널의 매출이 급성장한 이유는 코로나19 등 시장 환경 변화로 인하여 비대면(디지털)보험 가입이 증가하였으며, 현재 보험시장은 빅테크 플랫폼 업체의 인프라를 활용한 고객경험 차별화로 소비자가 쉽게 보험료를 산출하고 비교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활성화 되어있어 고객이 직접 보험료를 비교하고 가입하기가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의무로 가입을 해야 하며, 가입하지 않을 시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가입기간도 1년으로 매년 갱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납부하는 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보험사별로 보장과 보험료를 비교해야 하는데,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 비교견적사이트에서는 한 번에 다양한 보험사들의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대인배상1 한도 1.5억원, 대인배상2 무한, 대물배상 3억원, 자기신체사고 1억원,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가입 담보로 43세 운전자로 보험료를 확인할 경우 벤츠를 제외하고는 10개 보험사 중 하나손해보험이 보험료가 제일 저렴하다.

보험료는 개인별로 차종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하나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다이렉트 채널은 PC와 모바일로 고객이 직접 비교하고 가입하기 때문에 대면 보험상품에 비해 15% 정도 금액이 저렴한 편인데 다양한 할인특약까지 선택한다면 보험료를 추가로 절약할 수 있다.

연간 실제 차량주행거리가 2,000km 이하라면 최대 40%까지 보험료가 할인되는 마일리지 선할인 특약을 하나손해보험에서는 가입할 수가 있어 가입시점에 즉시 18% 할인, 종료 시점에 주행거리에 따라 최대 22%까지 추가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요즘 차량에 블랙박스를 장착은 필수이기 때문에 블랙박스가 있다면 블랙박스할인특약, 만7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할인특약을 선택, 차량에 안전장치가 있다면 안전장치특약 등을 선택하면 할인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최근 자동차 정비업계가 10%에 가까운 자차보험 정비수가 인상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료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자차보험료 인상률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감안해 최대한 저렴한 자동차보험가격으로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 받고,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상품을 찾는 고객들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채널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하나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은 보험다모아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 애드인슈, SK엠엔서비스, 이지세이브 등에서 가능하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