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today
imagetoday

 

친구가 투자전문가이거나 절세전문가 그리고 자산관리사인 경우 공짜로 정보를 얻거나, 컨설팅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친구이기에 부담없이 물어본 것이고 도움이 되었을 때, 사례로 술 한 잔을 사주기도 하는데 과연 이게 당연한 것이고 정당한 일일까? 만약 친구가 식당을 개업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럼 찾아가서 실컷 먹고 잘 먹었다고 하면서 돈을 지불하지 않고 그냥 나오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멀리까지 시간과 경비를 들여가며 찾아가서 많이 시켜 먹고 그리고 나올 때는 음식을 포장해서 오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자기의 여러 모임이나 회식을 친구 식당에서 해가며 홍보도 해 줄 것이다. 그러면 친구는 고맙다고 하며 서비스 안주나 음식을 더 챙겨줄 뿐이다.

결국 식당을 공짜로 이용하면 친구에게 피해가 간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친구에게 도움이 되도록 비용지불과 홍보까지 한 것이다.

​그리고 친구가 의사인 경우도 알아보자 진료나 수술을 받으며 공짜로 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절대로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그럴 생각도 없겠지만, 친구인 의사가 비용을 깎아주거나 면제해 주지도 않기 때문이다.

​한번은 친한 후배의 아버지가 하는 한의원을 소개받아 가서 보약을 지은 적이 있다. 그래서 공짜로 하거나 값을 조금 저렴하게 할 수 있느냐고 묻자, 절대로 그럴 수는 없다는 말을 들었다. 다만 친한 사이니까 조금 더 신경쓰고 같은 값이면 가장 좋은 한약재료를 써 줄뿐이라고 했다.

​이렇듯 친구가 생업을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공짜를 요구하는 친구는 세상에 없을 것이다.(만약 그 친구가 자선사업을 하거나 사회봉사일을 한다면 몰라도... 그 친구는 돈을 벌기 위해서 직업을 가진 것이기에 비용지불은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왜 친구가 자산관리사이면 공짜로 정보를 얻으려고만 하는 것일까? 자산관리사인 그 친구도 수십 년 동안 공부를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며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구축한 사람이다. 즉, 시간과 경비를 투자해서 직업을 가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 친구의 말은 일반 변호사나 세무사 같이 돈을 지불하고 들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엄청난 이익을 보았음에도 비용지불은 커녕 감사의 마음으로 그저 몇 만 원도 안되는 소주 한 잔으로 떼우려는 도둑심보를 부린 것이고 그로 인해 경제생활을 해야만 하는 친구를 어려운 나락으로 빠뜨리는 만행을 자행한 것이다.

​만약 의사인 친구의 도움을 받아 병이 나았다면, 치료비는 물론이고 술과 선물사례를 하고도 남았을텐데 왜 자산관리사인 친구에게는 공짜로 이용하려고만 하는 것일까?

​필자도 오랜 친구에게 컨설팅을 해서 엄청난 절세를 도와 준 적이 있다. 그 금액은 무려 수 억원 이상 수십 억원에 달하는데도 돈 한 푼 받지 못했다.

그 친구는 애초부터 돈을 줄 생각도 없었기에 요구하기도 참으로 난처했던 것이다.

만약 그 친구가 다른 사람에게 컨설팅을 받았다면 계약서를 쓰고 절세금액의 20% 내외의 보수로 지불해야만 했을 것이다.

그리고 또다른 경우로 선배의 자산관리를 컨설팅을 해주고 수십 억원의 이익을 볼 수 있도록 몇 개월에 걸쳐 도와주었건만, 비용을 지불해야한다것을 잘 알고 있던 선배가 막상 지불하려 하니 아까워서 아주 적은 금액을 쥐어주며 넘어가자고 했던 기억도 있다.

돌이켜보면 상식과 인격, 그리고 상도덕도 모르는 파렴치한들이었던 것이다.

​친구가 자산관리사이면 더욱 더 세세한 신경을 써가며 최상의 솔류션을 찾으려고 노력하기에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하는 지도 모르는데 공짜로 이용하려 하다니...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가 아직까지 컨설팅에 대한 의식이 별로 없고 말로 하거나 보고서를 작성해 주는 컨설팅의 가치를 못 느껴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으나, 이익 보고나서 대가를 치루지 않으려는 마음, GIVE & TAKE의 정신을 갖추지 못한 인격체라고밖에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려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산관리사 입장에서도 정당한 보수를 청구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자발적으로 기꺼이 행한다면 조금더 행복한 인간관계가 지속할 수 있지는 않을까?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