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CEO들과 금소법 조기안착 방안, 주요현안 논의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최근 시행된 금소법과 관련해 보험대리점, 보험설계사 등 영업채널에 대한 소비자 보호 관련 정보 공유와 교육에 각별히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6일 생명보험협회 교육문화센터에서 금융위 금감원 관계자 및 보험업계 CEO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보험산업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보험은 약관이 어렵고, 민원, 보험사기 등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각별한 노력과 세심한 관리가 중요하다”라며 “정부도 업계와 소통을 더욱 강화해 새로운 제도들이 현장에 원활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업권별로 금소법 시행상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현장에 어려움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은 위원장은 덧붙여 “광고심의, 핵심설명서, 표준내부통제기준 등 분야별로 금융당국과 업계 공동으로 전담 TF를 꾸려 속도감 있게 마련할 예정이며 마무리 되는대로 신속하게 공유·전파할 것"이라며 "보험대리점, 보험설계사 등에 대한 보험사의 책임이 강화되는 만큼 영업채널 관리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은 위원장은 이자리에서 보험업계 CEO들과 함께 △IFRS 17과 K-ICS 연착륙 △실손‧자동차 보험 상품의 구조개선 지원 △초장기 MBS 투자 등을 논의했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