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사 규모 큰 만큼, 생산성 다소 낮아
고객의 상품만족도, 불완전판매비율 양호
단기 유지율 양호 하지만 장기는 평균미달
<편집자 주> 보험판매채널의 절반이상이 GA가 차지하는 시대가 됐다. 보험사, 상품비교분석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컨설팅해주는 GA가 어떤 곳이냐에 따라 권유하는 보험과 보험사가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보험저널은 ‘GA 바로알고가입하기’ 기획시리즈를 통해 소비자에게 GA를 판단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고자 법인보험대리점(GA)의 2020년 공시자료를 토대로 유지율, 생산성, 불완전판매비율 등 GA의 주요경영지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글로벌금융판매가 일부 조직 분사에도 조직 및 매출 기준 업계 2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해 12월말 기준으로 생보사 22곳, 손보사 14곳과 모집제휴를 맺고 있으며, 736개 지점과 1만 2728명 소속 설계사가 활동 중이다. 이 수치는 조직 분사 전인 2019년말 기준 780개 지점, 1만 3973명 설계사에 비하면 10% 정도 줄어든 규모다.
◇ 설계사 규모 큰 만큼, 생산성 다소 낮아
글로벌금융판매의 생산성(재적인당 신계약건수)은 조직수가 많은 만큼 평균대비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글로벌금융판매 재적 설계사 인당 신계약 건수는 3.8건으로 상위 10대 평균 신계약건수 4.1건 보다 5∼10% 정도 낮게 나타났다. 글로벌금융판매 설계사수는 1만 2728명 규모로 상위 10대 GA평균인원 8688명 보다 40% 정도 많은 상태다.
재적인당 신계약건수는 신계약 건수(생보계약,손보계약)를 월평균하여 재적 인원으로 나눈 금액이다.
◇ 고객의 상품만족도, 불완전판매비율 양호
글로벌금융판매의 불완전판매비율은 생보계약 0.28%와 손보계약 0.04%로 GA평균 생보계약 0.31%, 손보계약 0.04%보다는 낮은 수치를 보였다. 그 만큼 판매과정에서 고객이 불만과 이의제기가 적었다는 의미다. 반대로 불완전판매비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에게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상품에 대한 기본 내용 및 투자위험성 등에 대한 안내 없이 판매한 것을 말한다.
◇ 단기 유지율 양호 하지만 장기는 평균 미달
보험계약의 완전판매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인 계약유지율은 장단기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13회차 유지율은 양호하고 장기 유지율인 25회차는 다소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계약 82.2%와 손보계약 84.8%로 단기 유지율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장기 25회차 유지율은 생보계약 53.0%, 손보계약 62.2%로 GA 평균 25회차 유지율, 생보계약 57.5%, 손보계약 25회차 65.2%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 매출규모 업계 2위, 영업이익률 개선추세
지난해 글로벌금융판매의 매출액은 일부 조직 분사로 4888억원으로 직전연도 5186억원 보다 5.8% 감소한 수치를 보였지만 영업이익은 28억원으로 직전연도 26억원보다 7.5%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의 영업 활동에 따른 성과를 판단하는 잣대인 매출액대비 영업이익률도 0.6%로 직전연도 0.5%보다 0.1%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형 GA평균 0.5%보다는 높은 수치다. 영업이익률 높아진 이유는 매출액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등 비용집행률이 99.4%로 직전연도 99.5%보다 0.1% 포인트 낮아졌기 때문이다.
글로벌금융판매의 매출액은 생보상품수수료 1115억원, 손보상품수수료 3705억원으로 손보수수료가 3배 이상 많은 규모다. 손보 수수료 매출비중이 GA평균 67.0%보다 높은 77.0%를 차지하고 있다.
글로벌금융판매 김종선 대표는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경영혁신전략'을 수립,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변화를 꾀하고 있다” 고 말하면서 “ 디지털금융 실현으로, 언택트시대 고객과의 비대면 소통을 강화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법 등 규제에 합리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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