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today
imagetoday

나의 머니 프레임 들여다보기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머니프레임(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 그리고 현재의 재무 상태는 과거의 결과물이다. 돈에 대한 나의 프레임은 과거 어느 한 순간의 경험과 상처가 강하게 작용하기도 하지만 오랜 세월 조금씩 쌓이고 쌓여 다양한 자연의 모습처럼 인적 물적 환경 속에서 형성된다. 그리고 현재 나의 자산 규모를 결정한다.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현재 나의 머니프레임을 살펴보고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프레임이 바뀌면 인식과 행동이 달라지고 그 결과 재무상태도 달라진다. 

돈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내려 보자 

돈이란 단어를 생각해 보자. 무엇이 떠오르고 어떤 기분이 드는가? 돈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도 있고 마음이 답답하고 무거워지는 사람도 있다. 
나의 머니 프레임은 돈에 대한 나의 정의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돈을 무엇이라고 정의하는지에 따라 돈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결정된다. 

이런 순간을 상상해 보면서 돈에 대한 정의를 생각해 보자. 누군가 당신에게 늘 묻고 당신이 하는 말은 믿는 존재가 있을 것이다. 자녀일수도 있고 배우자일 수도 있고 후배, 제자일 수도 있다. 그가 어느 날 당신에게 진지하게 묻는다. 
 
“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이 질문에 대해 당신은 좀 멋지고 의미 있는 대답을 해야 한다. ‘돈은 돈이지’ ‘좋은 거잖아’이런 식으로 가볍게 답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당신의 품위를 드러내는 표현으로 돈에 대해 알려주야 한다. 이 때 당신이 말해줄 ‘돈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돈이란 _________ 이다

돈은 참 신비로운 무엇이다. 내가 ‘돈이란 000이다’라고 정의하면 그대로 나와 관계를 맺는다.  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돈이 주인 노릇하고 돈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에게서는 떠나가 버린다. 주위 사람들을 둘러보라. 돈을 하찮게 여기면서 돈이 붙어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머니 프레임은 이렇게 돈과 삶에 영향을 미친다.

몇 년 전 ‘돈에 대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돈 때문에 가장 슬펐던 일은 무엇인지, 돈 때문에 가장 기뻤던 경험은 무엇인지, 돈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지...등등 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 그리고 코칭을 진행하는 상담이었다. 그 때 돈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참 다양하다는 생각을 했었고, 돈에 대한 정의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다.

그 인터뷰에서 들었던 돈에 대한 다른 이들의 정의를 몇 가지 소개한다. 돈에 대한 멋진 정의를 가지는 것은 참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다. 여기에 있는 몇 가지 정의를 바탕으로 돈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생각해 보자. 

돈에 대한 나의 정의는 나의 머니프레임을 드러낸다. 돈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면서 돈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를 살펴보자. 아마도 당신이 돈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돈도 당신에게 그럴 것이고 당신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돈도 당신에 대해 긍정적일 것이다.

미래에셋의 박현주 회장은 이렇게 정의했다.

“돈은 아름다운 꽃이다”

당신도 돈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만들어 보자. 돈도 아마 아주 좋아할 것이다.

◇신성진 Money Storyteller
 現. ㈜한국재무심리센터 대표, 조흥은행 종합기획부, ING생명 FC, SM (주)에셋비 대표이사, ㈜네오머니 ‘행복한 부자’ 편집장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