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보험 가입 진단 프로세스 개선, 원스톱 청약 서비스 기대

교보생명은 교보정보통신과 협업해 보험업계 최초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기반 ‘대용진단 자동화 서비스’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이를 통해 인슈어테크를 접목한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대용진단’이란 보험사가 운영하는 진단 프로세스 중 하나로, 보험 가입 시 건강검진이 필요한 경우 기존에 받은 검사 결과를 대신 제출해 진단을 완료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용진단 자동화 서비스’는 기존의 대용진단 프로세스를 자동화한 것이다. 고객이 건강검진 이력이 있으면 모바일에서 정보제공 동의 후 별도의 병원 방문 절차 없이 간편하게 가입진단을 마칠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단이 보유한 고객의 검진 결과 중 필요한 항목만 스크래핑하는 기술을 접목한 것.
 
지금까지 보험사가 운영해 온 진단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다. 고객이 협력병원에 직접 찾아가 필요한 검사를 받는 ‘일반진단’과 간호사가 고객을 방문해 검사를 시행하는 ‘방문진단’, 그리고 기존에 받은 검사 결과를 보험설계사(FP)를 통해 제출하는 ‘대용진단’이 있다.
 
대용진단의 경우 검진결과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고객은 검진결과를 병원에서 직접 발급 받거나 새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한, 병력 등 개인정보 노출 위험도 있었다.
 
이번 서비스 출시로 고객은 필요한 건강검진 정보만 보험사에 빠르고 안전하게 제공함으로써 보험 가입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게 됐다. 보험사도 추가로 발생하는 건강진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고령화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국가건강검진 대상도 20~30대 피부양자와 세대원까지 확대됨에 따라, 서비스 대상 고객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교보생명은 향후 이번 서비스의 플랫폼화를 통해 국민건강공단뿐 아니라, 추가 검진항목과 병원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더케이손해보험, 백령도 학교 찾아 교통안전교육, 차량무상점검 실시

 

더케이손해보험(대표이사 임영혁)은 지난 16~17일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위치한 백령초, 북포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 대상 교통안전교육과 교직원 대상 차량무상점검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더케이손해보험은 2017년부터 3년째 백령도 지역 학생들에게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이번에는 교직원들의 차량무상점검까지 추가로 실시했다.

올해로 3년째 실시한 교통안전교육에서는 최근 많이 발생하고 있는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의 심각성과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 졌으며, 특히 저학년 어린이 대상 실시된 나만의 ‘안전벨트 가드 만들기’ 체험은 직접 만든 안전벨트 가드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교직원 대상 실시된 차량무상점검에서는 차량의 엔진룸, 타이어 등의 안전 점검과 함께 노후된 와이퍼를 무상 교체 하였으며, 교직원들은 차량 관리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사항을 질문하는 등 반응 또한 적극적이었다.

더케이손해보험 관계자는 “도서지역은 상대적으로 체험교육 및 차량무상점검 등의 기회가 부족한데 이번 행사가 백령초, 북포초등학교 학생들과 교직원 모두에게 교통사고예방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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