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자연어처리 기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선보여

[사진설명] 지난 29일 저녁(현지 시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서 열린 ‘2019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 2019)’ 시상식에서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왼쪽)이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했다. 교보생명은 세계 최초로 자연어처리 기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인 ‘BARO’를 개발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보험업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사진설명] 지난 29일 저녁(현지 시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서 열린 ‘2019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 2019)’ 시상식에서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왼쪽)이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했다. 교보생명은 세계 최초로 자연어처리 기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인 ‘BARO’를 개발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보험업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교보생명은 자연어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를 개발하고, 현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자연어처리 기반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은 교보생명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이다.

시스템 명칭인 BARO는 'Best Analysis and Rapid Outcome(최고의 분석을 통해 빠른 결과물을 도출한다)'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바로'라는 단어가 가진 '즉시', '제대로'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BARO는 인간처럼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언더라이터를 대신해 보험계약의 승낙이나 거절에 대한 의사결정을 처리한다. 고객이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면 자동으로 계약을 승낙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계약을 거절한다. 조건부 승낙에 해당해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 언더라이터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키워드 중 가장 유사한 5개의 결과를 추려 제공한다.

과거 경험 데이터 등을 토대로 재무설계사(FP)와의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문의 내용이 복잡해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우면 언더라이터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교보생명의 BARO는 기존 보험산업 AI 심사 시스템과 뚜렷한 차별성을 지닌다.

일부 해외 보험사에서 언더라이팅에 적용된 기술은 AI 1단계에 해당하는 '룰베이스(Rule-Based) 방식이었다. 미리 짜인 언어 규칙에 맞게 응대 방법을 설정하는 것으로, 규칙이 설정되지 않은 내용은 답변을 도출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었다. 자연히 언더라이터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데 그쳤으며,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의 상품을 커버하는 데도 한계가 있었다.

BARO는 이보다 진화한 단계의 자연어 학습기반 머신러닝 시스템이다. 교보생명이 구축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해진 언어 규칙을 벗어난 유사 문장의 의미까지도 분석할 수 있다. 특약 등이 포함된 복잡한 보험상품도 커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가 학습능력을 통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정확성도 개선된다.

교보생명은 BARO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였다. 보험심사와 질의·응답에 걸리던 대기시간이 크게 줄어 서비스 효율성이 제고됐다.

교보생명은 BARO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향후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양생명, 언더라이팅 절차 간소화
 

동양생명(대표이사 뤄젠룽)이 별도의 건강진단 없이 국가건강검진 결과를 활용해 보험 가입 절차를 간소화한 ‘건강진단 대체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기존에는 보험계약 체결시 건강검진 결과가 필요한 경우 검진 결과를 병원에 방문해 직접 발급받거나 검진업체에 고객 방문진단을 의뢰해 피검사, 심전도 등의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언더라이팅을 진행해왔다. 
 
‘건강진단 대체 프로세스’는 국가건강검진 및 직장 정기 건강검진 중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정보 제공을 동의한 고객 검진 데이터를 스크래핑해 건강진단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그동안 시간·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건강진단을 받기 어려웠거나 간호사가 방문해 채혈 등의 검사 부담을 느꼈던 고객들의 고민을 해소해 편의성을 높였다.
 
1~2년 내 시행한 국가건강검진 결과가 있는 고객은 동양생명 ‘모바일창구’ 어플리케이션에 탑재된 ‘국가건강검진 대체서비스’ 메뉴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검진결과를 조회하고 제출하면 된다.

 

리치앤코, 굿리치라운지 평택점 오픈

독립법인대리점(GA) 리치앤코(대표 한승표)가 31일 오프라인 보험샵 굿리치라운지 평택점을 오픈한다. 굿리치라운지 평택점은 리치앤코가 송파, 중계, 군산에 이어 네 번째로 선보이는 오프라인 보험샵으로 롯데마트 평택점에 자리잡았다.
 
굿리치라운지의 가장 큰 강점은 굿리치 앱을 통해 보험증권이 없이도 현장에서 보험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굿리치 앱을 다운로드하고 공인인증서 또는 신용정보원을 통해 본인 인증만 하면 가입한 보험, 월납 보험료 등 보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보장 내용은 최적화하는 보험 리모델링을 받을 수 있다.
 
특정 보험사 상품이 아닌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예를 들어 암보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은 원하는 보장 범위의 국내 여러 생명·손해 보험사 암보험 상품을 비교해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리치앤코는 굿리치라운지가 고객 맞춤형 상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라운지에 상주하는 매니저를 모두 정규직 직원으로 구성했다. 정규직 직원들이 매니저로 활동하다 보니 보험상품 비교뿐 아니라 보험금 청구, 보험 진단, 상품 비교 등으로 각종 종합 보험 서비스도 편하게 받을 수 있다.
 
굿리치라운지 4호점은 롯데마트 평택점 2층 문화센터 인근에 오픈해 30~60대까지, 폭넓은 세대의 접근성을 높였다. 리치앤코는 오는 11월에 굿리치라운지 은평점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연내 총 10개 지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향후 마트, 전통시장 등 고객의 보험 서비스 혁신이 필요한 곳을 중점으로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