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별 불완전판매비율&청약철회비율

2019년 상반기 생명보험협회 공시에 따르면 상품별 불완전판매비율은 종신보험이 0.32%로 가장 높은 수치로 집계됐다.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으로 판매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

청약철회비율은 암보험이 9.46%로 가장 높은 수치로 집계됐다. 이어 저축, 종신보험 순이다.

하지만 두 지표 모두 전년 동기대비 개선(감소)추세다.

◇ 채널별 불완전판매비율&청약철회비율

 불완전판매비율은 대면 GA와 복합직영 채널이 0.41%로 가장 높은 수치로 집계됐다.

청약철회비율은 홈쇼핑 GA가 15.43%로 가장 높은 수치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대비는 모두 개선(감소)됐다.

# 수치해석 방법

 △ 산출식

불완전판매비율 : (품질보증해지 건수 + 민원해지 건수 + 무효 건수) / 신계약 건수 × 100

청약철회비율 : 청약철회 건수 / 신계약 건수 × 100

△ 채널정의

방카 GA : 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기관이 운영하는 보험대리점

TM GA: 전화 등을 이용하여 모집하는 통신판매(tele-marketing) 전문보험대리점

홈쇼핑GA : 홈쇼핑사가 운영하는 보험대리점

대면GA : 방카슈랑스, TM, 홈쇼핑을 제외한 법인대리점으로 일반적으로 대면모집 법인대리점

복합 : 대면모집과 非대면모집을 병행하는 보험회사 직영 모집조직

다이렉트 : 통신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보험회사 직영 모집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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