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협회가 발표한 2019년 상반기 손보사 불완전판매비율 0.05%로 전년대비 0.03%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0.1%인 생보사보다 양호한 것으로 비교됐다.

 

◇ 상품별 불완전판매비율

상품별 불완전판매비율은 질병보험과 저축보험이 0.08%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어 연금저축상품이 0.06%으로 높게 나타났다.

◇ 채널별 불완전판매비율

채널별 불완전판매비율은 직영 다이렉트가 0.41%로 가장 높은 수치로 집계됐다 이어 홈쇼핑 GA가 0.08%로 높게 나타났다.

# 수치 해석 방법

 < 수치 산출 >

불완전판매비율 : (품질보증해지 건수 + 민원해지 건수 + 무효 건수) / 신계약 건수 × 100

 

< 채널구분>

방카 GA : 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기관이 운영하는 보험대리점

TM GA : 전화 등을 이용하여 모집하는 통신판매(tele-marketing) 전문보험대리점

홈쇼핑 GA : 홈쇼핑사가 운영하는 보험대리점

대면 GA : 방카슈랑스, TM, 홈쇼핑을 제외한 법인대리점으로 일반적으로 대면모집 법인대리점

복합 : 대면모집과 非대면모집을 병행하는 보험회사 직영 모집조직

다이렉트 : 통신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보험회사 직영 모집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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