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무디스·피치로부터 업계 최고 신용등급 ‘눈길’

 

교보생명이 세계적인 신용평가사들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연이어 획득하며 탄탄한 재무건전성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와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각각 A1, A+ 신용등급을 획득하며 재무안정성과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 받은 것.

교보생명은 최근 무디스로부터 A1(Stable) 신용등급을 획득했다. 지난 2015년 생보업계에선 처음으로 ‘A1등급’을 받은 후 5년 연속 이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보험사의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리스크관리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보험금 지급능력 평가(IFSR, Insurance Financial Strength Rating)’다.

A1등급은 전체 21개 신용등급 중 다섯 번째로 높은 것으로, 글로벌 은행인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국내에서는 정부의 지급보증이 있는 국내 주요 시중은행(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등)이 A1등급에 속한다.

무디스는 보고서를 통해 “A1등급은 교보생명의 우수한 사업건전성, 탄탄한 자본적정성과 낮은 재무 레버리지 비율을 반영한 것”이라며, “높은 시장지위를 바탕으로 한 우수한 영업력과 다각화된 영업채널도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에도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등급전망(Rating Outlook)을 ‘안정적(Stable)’으로 평가했다.

무디스에 이어 피치도 최근 교보생명에 업계 최고 수준인 A+(Stable)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지난 2013년 국내 생보사로는 처음으로 ‘A+등급’을 받은 후 7년 연속이다.

실제로 교보생명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능력과 우수한 재무건전성은 단연 눈에 띈다.

최근 보험업계 전반의 경영환경이 악화된 가운데 교보생명은 올 3분기까지 6,893억 원의 당기순이익(연결기준)을 올렸다. 전년동기(5,708억 원) 대비 21%나 개선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전년동기(8,055억 원)보다 16% 증가한 9,341억 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은 372.6%(2019년 9월 기준)로, 지난해 말보다 60%P 이상 개선됐다. 자기자본이익률(ROE)도 2004년 이후 국내 대형 생보사 중 줄곧 1위를 기록하고 있다.

 

 

AIA생명, 카카오톡 채널 친구 20만명 돌파 기념 고객 이벤트 진행

 
AIA생명(대표 차태진)은 15일부터 12월 6일까지 인공지능 고객센터 ‘AIA ON’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 20만 명 돌파를 기념해 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AIA ON’은 AIA생명의 인공지능 고객센터로, 채팅을 통해 1: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Chatbot)’과 고객과 대화하듯이 통화하는 ‘로보텔러(Robo-teller)’로 구성돼 있다. 특히, 챗봇은 상품이나 지점 위치 안내 등 단순 서비스에서 진화해, 간단한 본인 인증만으로 보험계약대출, 보험료 납입, 자동이체 신청, 주소와 연락처 변경 등이 가능한 개인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AIA ON’은 2017년 12월 서비스 론칭 후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 최근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가 20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를 기념해 AIA생명은 11월 15일부터 12월 6일까지 ‘AIA ON’으로 개인화 서비스를 이용한 카카오톡 채널 친구 중 추첨을 통해 총 1,0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BBQ 치킨/콜라 세트, 파리바게뜨, 롯데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벤트 당첨자는 12월 말 일괄적으로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한편 ‘AIA ON’ 서비스는 올해 4월부터 카카오톡과 AIA생명 모바일 고객서비스 포털 ‘MY AIA’ 간 연동을 통해, 채팅 과정에서 별도 로그인 없이 보험계약 조회, 명의정정 신청, 펀드변경 신청 등의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처럼 SNS 메신저와 홈페이지 내 개인 계약 관리 서비스를 연동시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AIA ON’은 보험업계의 혁신적인 인공지능 고객센터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DB생명, 제17회 천사랑마라톤대회 개최

 

DB생명(대표이사 사장 이태운)은 지난10일 과천시 서울대공원에서 임직원 및 영업가족, 마라톤동호인, 일반참가자 등 약 1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DB생명 천사랑마라톤대회’를 개최했다고 32일 밝혔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천사랑마라톤대회는 참가자들이 달린 거리 1미터 당 1원씩의 금액을 적립하여 심장병 어린이 환자의 수술비를 후원하는 행사이다.
DB생명은 매월 임직원 성금과 회사 기부로 심장병 어린이의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 후원을 통해 89명의 후원환자가 수술지원을 통해 새 삶을 살고 있다.

DB생명 이태운 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참가자분들의 따뜻한 마음과 온정의 손길로 천사랑마라톤대회가 어느덧 17회째를 맞이하게 되었다”며, “여러분의 조그마한 정성이 심장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사랑으로 전해질 것”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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