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는 1.5%인상되고, 자동차보험 보험료는 인하될 전망이다.

손해보험협회·생명보험협회는 18일 내년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조정에 대해 안내했다.

양 협회는 보험업계는 실손의료보험의 위험률 조정요인 등 객관적인 통계자료에 기초하여 실손보험료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산정을 추진해 왔다며, 2024년도 실손의료보험 전체 인상률 평균(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은 약 1.5% 수준으로 산출됐다고 밝혔다.

1세대 실손보험은 평균 4%대 인하율이 산출됐고, 2세대는 평균 1%대, 3세대는 평균 18%대의 인상률이 산출됐다. 4세대는 동결(0%) 될 예정이다. 다만, 협회는 "가입상품의 갱신주기·종류·연령·성별 및 보험회사별 손해율 상황 등에 따라 개별 가입자에게 적용되는 인상률은 상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손보험료는 지난해는 약 14.2%, 올해는 약 8.9% 인상된 바 있다.

현재 보험업계는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비급여 과잉진료, 보험사기 등으로 인한 보험금 누수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향후에는 최근 필수의료 공백 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도수치료‧영양제 주사 등 일부 문제 비급여 항목에 대한 과도한 실손 보장과 관련해 실행가능한 개선방안을 조속히 모색하고 관계당국에 건의하는 등 대다수 선량한 가입자들에게 그 효용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보험료는 인하를 적극 검토 중이다. 손해보험업계는 국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 차원에서 지난해 4월1.2~1.4% 수준에 이어, 올해 2월에도 2.0~2.1% 수준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한 바 있다.

손보업계는 최근 고금리와 물가상승 등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대다수 국민이 가입한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보험료 인하폭 및 시행시기 등 세부사항은 손해율, 원가요인 등 개별 보험회사의 경영상황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해보험협회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