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이하 캠페인)‘ 실시 결과, 17.9조원 중 2조원(11.4%)이 금융소비자 품으로 돌아갔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1월 13일부터 12월 22일까지 켐페인을 진행하고, 금융소비자들이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권 등 모든 금융권이 함께 참여했다. 예·적금, 보험금, 카드포인트 이외에 증권계좌에 남아있는 ‘투자자 예탁금’도 캠페인 대상으로 추가했다.

캠페인 기간 금융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금융자산’은 192만개 계좌에서 약 2조 378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지난 22년도에 실시한 캠페인 실적(1조 4,973억 원)을 상회(36.1% 증가)하는 규모로 금융자산 유형별로 살펴보면, 보험금이 9,809억 원으로 가장 많고, 예·적금 5,829억 원, 증권 3,595억 원, 카드포인트 1,131억 원 순이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투자자 예탁금’도 3,518억 원이 환급됐다.

금융소비자들이 ‘숨은 금융자산’을 찾는 방식에도 변화가 있었다.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환급을 받던 과거와는 달리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숨은 금융자산’을 조회하고 환급받는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이번 캠페인 기간 비대면 방식으로 ‘숨은 금융자산’을 환급받은 비중은 63%으로, 인터넷 1조 85억 원, 모바일 2,752억 원이었으며, 대면 방식으로 환급받은 비중은 37.0%(7,541억 원)이었다.

연령별 ‘숨은 금융자산’ 환급 현황을 살펴보면, 60대 이상이 49.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20·30대 연령층의 환급 비중은 각각 3.4%, 8.0%로 낮게 나타나는데,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종류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고,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 금융앱(App) 사용에 익숙하여 ‘숨은 금융자산’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금융소비자는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이후에도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또는 휴대폰을 통해 잠자고 있는 금융자산을 언제든지 조회·환급받을 수 있다.

금융당국은 금융회사가 ‘숨은 금융자산 관리기준 개선방안’에 따라 금융자산의 만기가 도래하기 전·후 금융소비자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도록 하고, 금융소비자로 하여금 금융자산 만기시 자동입금계좌를 지정토록 하여 ‘숨은 금융자산’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자료/ 금융위원회
자료/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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