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은 보험과 관련한 각종 지식·정보·통계를 한 곳에 모아서 보여주는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을 15일 정식 오픈했다고 16일 밝혔다.

보험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은 이해하기 어렵고,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보험개발원은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과 활용성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을 선보이게 됐다.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은 크게 ‘MY보험’, ‘알쓸보험’, ‘보험통계’, ‘보험소식’의 4개 분류, 총 23개 서비스로 구성된다. 

‘MY보험’에서는 건강검진 정보로 알아보는 ‘주요 질환 예측’, 보험금 환급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휴면보험금 조회’ 등 내가 가입한 보험, 나에게 필요한 보험을 조회할 수 있다.

‘알쓸보험’은 보험용어 및 상식, 내 차의 차량기준가액 및 차량모델등급처럼 알아두면 쓸모있는 보험정보를 제공한다.

‘보험통계’는 연간 1인당 납입보험료, 자동차보험 가입대수 등 보험 관련 통계를 쉽고 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메뉴들로 구성된다.

‘보험소식’에서는 최근 발표된 학회논문, 법령 개정 사항 등 보험관련 최신 연구자료, 보도자료들을 모았다.

보험상식부터 전문지식·통계까지 제공하는 ‘보험정보 빅데이터 플랫폼’은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보험 전공 학생까지 다양한 이용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없는 서비스는 새로 만들고, 있는 서비스는 한 곳에 모았다.”면서,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보가 모아지고, 활용되고, 확산되는 빅데이터 플랫폼이 되어, 보험이 국민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보험개발원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