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우선과제 선정하고 4월부터 RPA 시스템 본격 도입
업무 시간 단축 및 인간의 오류와 실수 예방

DGB생명(대표이사 김성한)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하고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 효율화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RPA는 기존에는 사람이 직접 수행해온 단순 업무의 규칙성과 반복성을 표준화하여 이를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처리하도록 전환하는 시스템이다. RPA를 도입하면 업무 수행의 신속성 및 정확성이 향상되어 임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전반적인 업무 만족도 또한 높아진다.

DGB생명은 지난해 9월 본격적인 RPA 추진에 앞서 4개 업무에 대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해 가시적인 성과를 확인한 바 있다. DGB생명은 파일럿 프로그램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 입력 및 신규 정보 반영 △자료 검색 및 산출 △데이터 처리 △시스템 점검 등 업무와 관련된 19개 우선과제를 선정했으며 오는 4월부터 해당 우선과제에 RPA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번 1차 RPA 도입을 통해서는 연간 3,000 시간 이상의 업무단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해당 업무를 사람이 직접 처리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실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DGB생명은 RPA 우선과제의 평가 및 보완 절차를 거쳐 하반기 2차 과제를 선정하고, 확대 적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DGB생명 김성한 대표이사는 “이번 RPA 도입을 통해 단순 업무에서 벗어난 임직원들이 보다 창의적인 고부가가치 업무에 몰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DGB생명은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함으로써 보험업계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DGB생명, DGB대구은행 등이 속한 DGB금융그룹은 고객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DGB생명은 이에 발맞춰 디지털 보험 론칭, 설계사용 모바일 플랫폼 ‘M스마트’ 서비스 리뉴얼 오픈, 핀테크 업체와의 협업 등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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