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업계, 당장 손해보더라도 장기 효율 선택
장기유지율 개선으로 정당한 보상 받을 터
메트라이프 최초 동참, 개별 생보사 적극 검토 중

사진 : 메트라이프 '장기수수료 신설(Draft)' 설명 사진
사진 : 메트라이프 '장기수수료 신설(Draft)' 설명회

최근 자발적으로 효율개선을 주도하는 GA업계와 보험사의 상생 모델이 주목된다.

GA업계는 시책을 분급 수수료에 포함해서라도 불완전판매 감소와 유지율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형 GA들이 적극적이다.  GA가 매월 받을 수 있는 시책을 포기하고 분급 수수료 형태로 변경하면 월마다 받는 수수료 금액은 줄고, 환수기간도 늘어 실제 수수료가 감소할 수 있다. 

결국 장기유지율 개선으로 나타난 계속보험료 증가분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겠다는 의지표명이다. 

GA업계는  ‘모집수수료 1200%’가 시행되면 수수료 분급기간이 늘어나면서 불완전판매가 감소하고 유지율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A업계는 보험사와 장기유지율 개선을 놓고 계속해서 협의해 오고 있다.

 

◇ 장기 유지율 개선되면 보험사, GA 모두 상생

내년부터 수수료 분급이 시작되어 유지율이 개선되면 GA로선 유지율을 연동한 수수료가 늘어나게 된다. 설령 계약 미유지 환수 기간이 연장돼도 실제 환수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금전적 부담도 줄 수 있다.

더불어 보험사도 계속보험료가 늘어 지급할 수 있는 수수료 재원이 늘어난다. GA업계는 이 같은 선순환이 일어나면, 다시 신계약 실적으로 이어져 보험사, GA간 상생모델이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계획을 품고 있다.

 

◇ 메트라이프가 첫 번째 동참... 개별 생보사 적극 검토 중

메트라이프가 장기유지율 개선을 위해 GA와 뜻을 같이 하기로 했다. 업계에 따르면 메트라이프생명은 장기 유지율에 대한 ‘장기유지수수료’를 신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휴하고 있는 전체 GA와 안정적으로 장기유지율을 관리하면서 신계약도 창출하는 파트너쉽 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메트라이프 외에도 1200% 시행과 맞물려 각 생보사들이  적극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협업이 시작되면 25차월 이후 급격히 떨어지는 GA 유지율이 37회 이후에도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조만간 다른 보험사들도 스스로 작성계약 등 불완전판매 소지를 최소화하겠다는 GA업계의 의지표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남은 숙제는 수수료 변동성에 대해 2차년도와 총수수료에서 보험사와 GA가 접점을 찾는 일이다. 제도시행이 4개월도 채 남지 않아 선택지가 일부 다르더라도 어느정도 절충이 필요한 시점이다.

불꽃 튀는 시책 경쟁을 벌이고 있는 손보사의 대응이 주목된다.

 

⊙ 보험저널은 금소법 위반, 작성계약, 불공정 행위 등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news@insjournal.co.kr, 1668-13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보험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험저널의 뉴스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